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 신청 조건, 갈아타기 방법 및 혜택

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

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갈아타기 내용, 조건 및 납입 방법, 만기 수령액

오는 2024년 2월부터 ‘청년희망적금’ 만기가 다가옵니다. 최대 126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, 목돈을 필요한 곳에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조금 더 자산을 불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.

그런 분들을 위해 정부가 1월 25일부터 만기된 청년희망적금을 청년도약계좌에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합니다.

청년도약계좌는 5년간 매달 70만원 한도로 납입시, 정부지원금까지 합쳐져 5,000만원의 만기금액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인데요.

청년희망적금 만기 수령액을 청년도약계좌에 연계할 경우, 정부지원금+은행 이자까지 최대 약 856만 원까지의 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.

금리가 낮은 요즘,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를 연계하는 방법,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시고 안정을 위한 목돈 마련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

1. 청년희망적금 만기 금액

월 50만원씩 꽉 채웠을 경우 2년 만기 시, 수령액 약 1200만원


2.청년도약계좌 갈아타기 조건

1)가입대상

  • 청년희망적금 만기자
  • 청년희망적금 만기자 중 총 급여 7500만 원 이하이면서 가구 소득 중위 180% 이하인 만 19~34세 청년


2)가입 금액

  • 일시납입의 경우 최소 200만 원부터 최대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으로 받은 금액까지 납입이 가능

2)가입 금액

3.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 방법

1)신청 시기

2024년 1월 25일 부터

2)신청절차

  • 청년도약계좌 취급 11개 은행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 가능
  • 기존에 가입했던 청년희망적금 은행이 아니어도 신청 가능.
    (만약 우리은행에서 청년희망적금을 들었을 경우, 국민은행, 신한은행 등 타 은행으로도 신청 가능)


4.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 시 납입 방법

1)청년도약계좌 만기

60개월 (5년)

2)납입 방법

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은 꽤 클수가 있는데요. 이 큰돈을 갖고 있다가 다달이 청년도약계좌에 넣는 방법도 있지만 왠지 이 목돈이 내 수중에 있으면 다 쓸 것 같다. 라는 분들은 일시 납입 방법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.


일시 납입금은 가입자가 선택하는 ‘월 설정금액’으로 매월 전환 납입한다고 간주 합니다.

  • 일시 납입 방식: 청년희망적금 만기액 전부를 청년도약계좌에 일시 납입하는 방법을 말합니다. 해당 방법을 선택할 경우, 최소 200만 원부터 최대 1,300만 원까지 일시 납입이 가능합니다.

    납입 금액 설정: 일시 납입 시, 월 납입 금액도 40만 원, 50만 원, 60만 원, 70만 원 중 원하시는 것으로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. 이는 일시 납입으로 한번에 냈지만 시스템 상 가입자가 매월 얼마씩 냈다 라고 설정하는 것입니다.

    – 예시: 만약 청년희망적금 만기자가 만기수령액으로 1000만원을 받은 후 청년도약계좌에 ‘일시납입금액 1000만원, 월 설정금액 40만원’으로 일시납입을 설정했을 경우. 가입시점부터 25개월(1000만원/40만원) 동안 일시납입금이 월 설정액 40만원씩 매월 전환납입된다고 간주됩니다.
  • 신규 납입: 연계 가입자의 신규 납입은 일시 납입이 끝난 후를 말합니다. 앞서 예를 든 케이스로 설명 드리면, 일시 납입이 끝난 26개월차부터 매달 70만 원 한도 내에서 가능합니다.

    이는 일시 납입한 금액이 소진되는 시점부터 추가 납입을 시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
5.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 시 수익율 및 장점

5년이라는 가입 기간이 부담 되긴 하지만, 그래도 만기 된 청년희망적금을 청년도약계좌로 환승 할 때 장점 및 수익을 따져보면 급한 돈이 아닐 경우 연계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요.

청년도약계좌 연계시 장점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.

  • 청년도약계좌에 가입 시 정부 지원금인 ‘청년 도약지원금’ 혜택 제공 & 은행 이자가 적용되어 최대 5000만 원 목돈 모으기 가능
  • 청년도약계좌의 최대 이자율은 19%로, 시중은행 적금 상품보다 높은 수익률 기대 가능
  • 청년희망적금 만기 수령액을 청년도약계좌에 일시 납입할 경우, 최대 약 856만 원 수익 기대
  • 혼인 및 출산이 특별중도해지 사유에 포함되어, 만약 예기치 못한 자금 수요가 생길 경우 청년도약계좌 중도 해지가 가능짐


Q&A 자주 묻는 질문

Q1: 청년도약계좌 연계 조건은 무엇인가요?
A1: 청년희망적금 만기자 중 총 급여 7,500만 원 이하 & 가구소득 중위 180% 이하인 만 19~34세 청년입니다.

Q2: 청년도약계좌 환승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?
A2: 2024년 1월 25일부터 청년도약계좌 취급 11개 은행의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.

기존에 가입했던 청년희망적금 은행이 아닌 타 은행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Q3: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갈아탈기 시 납입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?
A3: 일시 납입 방식을 사용할 수 있으며, 최소 200만 원부터 최대 1,300만 원까지 일시 납입이 가능합니다.

가입자가 선택하는 월 설정금액(40만원, 50만원, 60만원, 최대 70만원)으로 매월 전환 납입된다고 간주합니다.

Q4: 청년도약계좌 환승 시 수익율 및 장점은 무엇인가요?
A4: 청년도약계좌에 가입 시 정부 지원금인 ‘청년 도약지원금’ 혜택이 제공되며, 은행 이자가 적용되어 최대 5000만 원 목돈 모으기가 가능합니다.

최대 이자율은 19%로, 시중은행 적금 상품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청년희망적금 만기 수령액을 청년도약계좌에 일시 납입할 경우, 최대 약 856만 원의 수익(정부지원금+은행이자)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또한, 5년이라는 만기일이 부담되는 경우가 많은데요. 혼인 및 출산이 특별중도해지 사유에 포함되어 있어, 예기치 못한 자금 수요가 생길 경우 중도 해지가 가능합니다.